더위 먹었을 때 증상

더위 먹었을 때 치료법, 일사병 증상, 치료법, 열사병

 

-

 

안녕하세요 요즘 걷기만 해도 땀이 줄줄 흐르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께서도 너무 더워서 어지럽거나 미친 듯이 땀을 흘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런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 글을 꼭 읽어서 더위 먹었을때 증상을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폭염을 무시하고 야외 활동을 지속했다간, 심할 경우 열사병에 걸려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방치할 경우 열사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폭염 더위,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더위 먹었을때 증상, 치료법, 예방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썸네일

 

 

 

더위 먹었을때 증상 5가지

폭염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흔히들 '더위 먹었다' 라고 표현하는데요, 이를 일사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두통때문에 머리를 잡고 있는 인형

일사병에 걸리게 되면 몸이 매우 쇠약해져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일사병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지러움, 두통, 정신 혼미

  -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기 시작하며, 판단 능력이 저하됩니다. 방치할 경우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구토, 메스꺼움

 - 더위를 먹어 속이 안 좋고 메스꺼워집니다. 심할 시 구토까지 할 수 있으며 구토는 탈진에 치명적입니다.

 

식욕 저하 및 피로

 - 폭염 때문에 아무것도 하기 싫고, 입맛이 떨어져 식사를 잘 챙겨 먹지 않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공복은 역시 탈진에 위험합니다.

 

탈진 및 근육 경련

 - 몸에 수분이 부족해 탈진 증세가 나타나며, 눈 밑, 팔, 다리 등 근육이 떨리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쥐가 나기도 합니다.

 

체온 상승 및 열사병으로 발전

 - 계속 열을 받을 시 내부 체온이 계속 상승합니다. 이때 올바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열사병으로 발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더위 먹었을 때 증상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일사병과 열사병이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일사병은 말 그대로 더위 먹었을 때를 말하며, 웬만하면 사망까지 이르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사병을 방치할 경우 열사병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사망률이 높은 병입니다.

특히 몸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아이, 군인 같이 고온의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업군이 취약합니다.

 

열사병 얘기가 나온 김에 열사병 증상까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열사병은 뜨거운 환경에서 신체 내부의 열을 내보내지 못해 생기는 병인데요, 증상으로는 저혈압, 구토, 탈진, 설사 등을 동반하며 빨리 치료하지 않을 시 사망할 확률도 높은 무서운 병입니다.

 

열사병에 취약한 대표적인 장소로는 여름철 자동차 내부인데요,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자동차의 내부 온도는 어마 무시하게 높아집니다.

햇빛이 강한 여름철 자동차에 애완동물이나 아기를 장시간 방치하여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더위 먹었을 때 증상을 알아봤는데, 절대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일사병을 대비해 더위 먹었을 때 치료법도 알아야겠죠?

 

 
 

더위 먹었을때 치료법

수분 보충을 위한 물

더위 먹었을 때는 빠르게 응급처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시원한 그늘로 장소를 옮깁니다.

 

 2. 바람이 잘 통하게 하여 신체 온도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옷을 늘려서 피부와 옷이 달라붙지 않게 해 줍니다.

 

 3. 편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며, 모세혈관이 많이 존재하는 손바닥과 발바닥을 냉수로 식혀줍니다.

 

 4. 이온음료나 물을 섭취하여 몸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5. 응급처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시 가까운 병원을 빨리 방문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

 - 절대 찬물이나 얼음물을 몸에 직접적으로 끼얹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갑작스럽게 신체 온도가 떨어지면 근육이 위축되어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심장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매우 위험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럼 마지막으로 더위를 먹지 않기 위한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위 먹지 않게 예방하기

선풍기 바람을 쐬고 있는 남자

그럼 마지막으로 폭염에서 더위를 먹지 않기 위한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실내라면 에어컨을 틀어주고 야외라면 양산 같이 가릴 것을 이용하여 최대한 햇빛을 피해 줍니다.

 

☞ 야외에서 활동 시, 틈틈이 그늘에서 휴식을 통해 신체 온도를 식혀줍니다.

 

☞ 시원한 이온음료나 물을 자주 섭취해 몸의 수분을 보충하며, 체온을 잘 유지해줍니다.

 

☞ 폭염주의보 발령 시 격렬한 활동은 피하며, 해가 떨어진 저녁 이후에 활동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더위 먹었을 때 마무리

이렇게 더위 먹었을 때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저도 최근에 야외에서 작업을 했더니 숨이 막히고 어지러워서 쓰러질 뻔했답니다.

아무리 급해도 건강이 최우선 아닐까 싶어요.

기온 변화 때문에 앞으로의 기온은 더 높아진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항상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D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냉방병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코로나 델타 변이 증상 알아보기

내 mbti는 뭘까? 무료 검사 받아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